제5장 주간절기와 연간절기를 나누심
이제부터 절기를 조금 더 조직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절기의 구조와 의의를 연구해 보자. 하나님께서는 레위기 23장에서 모세에게 두 번에 걸쳐 절기를 공포하라고 말씀하셨다. 제1차로 공포하라고 하신 절기는 일곱째 날 안식일이었다.
【레23:2】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가 공포하여 성회를 삼을 여호와의 절기는 이러하니라.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라 너희는 무슨 일이든지 하지 말라 이는 너희 거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
제2차로 공포하라고 하신 절기는 유월절에서 초막절까지 일곱 개의 절기였다. 일곱 개의 절기를 제정하였지만 함께 모아서 한 번에 공포하라고 말씀하셨다.
【레23:4-5】 기한에 미쳐 너희가 공포하여 성회로 삼을 여호와의 절기는 이러하니라. 정월 십사일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유월절에 이어서 나머지 여섯 개의 절기들을 연이어 제정하였는데 유월절 외에는 공포하라는 말씀을 반복하지 않으셨다. 첫 번째는 주간절기 안식일을 공포하셨고 두 번째는 연간절기 일곱 개를 한꺼번에 공포하셨다. 주간절기 안식일과 연간절기 일곱개를 서로 구별하여 발표하면서 연간절기 일곱개를 하나의 절기인 것처럼 발표하셨다. 주간절기 안식일과 연간절기 일곱 개는 서로 유래도 다르고 특징도 다르기 때문이었다. 주간절기와 연간절기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간절기인 일곱째 날 안식일은 6일 창조에서 유래하였고, 유월절부터 초막절까지 일곱 개의 연간절기는 모세의 행적에서 유래하였다.
오늘날 많은 교회가 일곱째 날(토요일) 안식일을 지키지 않고 일요일 예배를 드린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일요일에 부활하신 사건이 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안식일을 일요일로 바꾸어 지키는 것이 잘한 일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들은 주간절기와 연간절기를 구별하신 하나님의 뜻을 모르기 때문에 그와 같은 어리석은 주장을 하는 것이다.
예수님이 일요일에 부활하신 것은 초실절의 예언이 성취된 것이었다. 그리고 초실절은 모세의 행적을 기원으로 제정되었다. 하지만 안식일은 천지창조를 기념한 날로써 부활과 관계가 없다. 따라서 부활하신 날이 일요일이기 때문에 안식일을 일요일로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진리를 모르는 사람이다. 부활하신 날이 일요일인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는 예수님의 부활을 초실절을 지키듯이 1년에 한번 기념하면 된다.
둘째, 유월절에서 초막절까지 일곱 개의 연간절기는 하나의 절기로 묶여져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유월절을 모르면 무교절도 모를 수밖에 없다. 유월절의 날짜가 틀리게 되면 그 이후 나머지 절기들의 날짜도 틀릴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개신교회들이 부활절은 성대하게 지킨다. 하지만 일곱 개의 절기는 하나의 절기처럼 서로 묶여져 있기 때문에 부활절을 지킨다고 해서 하나님의 절기를 지켰다고 볼 수 없다. 유월절이 없는 부활절이 온전한 하나님의 절기가 될 수 없고 초막절이 없는 부활절이 온전한 하나님의 절기가 될 수 없다.
유감스럽게도 오늘날 전 세계에 연간절기 일곱 개를 온전히 지키는 교회는 찾아볼 수 없다. 하나님의 교회 예수증인회가 유일하다. 거의 모든 교회들이 하나님의 절기는 존중하지 않고 오히려 우상숭배에서 유래된 크리스마스나 추수감사절을 성대하게 기념한다. 우리는 출애굽 당시 하나님의 율법을 주셨던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 오늘날 거의 모든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을 정면으로 거역하고 있다.
【레18:3-5】 너희는 그 거하던 애굽 땅의 풍속을 좇지 말며 내가 너희를 인도할 가나안 땅의 풍속과 규례도 행하지 말고 너희는 나의 법도를 좇으며 나의 규례를 지켜 그대로 행하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너희는 나의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사람이 이를 행하면 그로 인하여 살리라 나는 여호와니라.
지금은 하나님의 심판이 임박한 말세이다. 하나님께서는 말세가 되면 대부분의 교회가 타락하여 하나님의 계명을 거역하게 될 것을 알고 계셨다. 최후의 날 하나님의 택함을 받고 구원받을 무리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예언하셨다. 마지막 시대에 하나님의 택함을 받고 구원받을 14만 4천 성도의 특징도 밝혀 놓으셨다. 그들의 특징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가 될 것이라고 밝혀 놓으셨다.
【계14:12】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주간절기 일곱째 날 안식일을 온전히 지키는 교회! 그리고 일곱 개의 연간절기를 온전히 지키는 교회! 여러분은 그 교회를 찾아야 한다. 여러분이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하나님의 교회 예수증인회가 여러분이 찾는 바로 그 교회라는 것을 확신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