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시대별 구원자의 이름
1. 옛 언약과 새 언약의 두 시대로 이루어진 구속의 경륜
전 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하나님의 구속의 경륜은 옛 언약을 주신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던 시대와 새 언약을 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는 시대로 나뉜다. 짐승의 희생의 피에 의지하여 예루살렘성전에서 제사직분을 행했던 레위지파 제사장들의 직분이 예수님의 부활 승천 이후 온전한 제사직분으로 변역되었다. 하늘 성소에서 예수께서 친히 우리의 대제사장이 되어 자기의 피를 희생 제물로 삼아 제사직분을 행하신다. 예수께서 행하시는 제사직분은 온전하여 택한 백성들의 죄를 사하고 영원한 구원을 이룬다.
여호와의 이름으로 세우신 옛 언약의 제사는 그림자와 모형이었고 예수의 이름으로 베푸신 새 언약의 제사는 실체가 되었다. 따라서 구속의 경륜을 세 시대로 나누고 각 시대마다 구원자의 이름이 각기 다를 것이라는 가정은 사도들의 가르침과 어긋난다. 사도들은 아담으로부터 심판 날까지 죽은 자와 산자를 무론하고 예수는 유일한 구원자의 이름이라고 가르쳤다.
물론 구약성경에는 구원자의 이름이 여호와라고 하신 말씀이 있다. 이는 온전한 것이 나오기까지 모형적인 제사제도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훈련시킨 예비단계를 의미할 뿐이다. 그리고 구약성경에 구원자의 이름이 여호와라는 말씀이 있다고 해서 예수의 이름이 유일한 구원자의 이름이라는 사도들의 가르침과 상충하는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예수께서 나타나기 전까지는 예수로 오실 그 분이 아직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역사하고 계셨기 때문이다.
구속의 경륜을 깨달은 사람이라면 하나님의 구속사업이 옛 언약과 새 언약이라는 두 개의 시대로 완성되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말세를 맞이하여 수많은 거짓그리스도들이 나타나 마지막시대에 또 하나의 구속의 경륜이 새롭게 펼쳐져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 대표적인 주장이 육체로 오신 재림예수 교리이다.
육체로 오신 재림예수 교리의 근거로 사용되는 성경구절이 몇 가지 있다. 본장에서는 마태복음 28장 19절을 근거로 성부시대와 성자시대 그리고 성령시대로 구속의 경륜을 세 시대로 나눈 후 마지막 성령시대의 구원자가 육체로 나타나기 때문에 새로운 구원자의 이름을 섬겨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그 오류를 밝히고자 한다.
2. 시대별 구원자의 이름이 각기 다르다는 주장의 오류에 대하여
[마28:18-19]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위 구절 중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이란 표현을 근거로 다음과 같이 주장하는 교회가 있다.
①하나님의 구속의 경륜은 성부시대 성자시대 성령시대 이상 세 시대로 이루어지며 각 시대마다 아버지의 이름과 아들의 이름과 성령의 이름이 각기 존재해야 한다.
②아버지의 이름은 성부시대의 하나님의 이름인 여호와이고 아들의 이름은 성자시대 하나님의 이름인 예수 그리스도이다.
③성령의 이름은 마지막 성령시대에 육체로 나타날 구원자 즉 재림예수의 이름이고 성령시대에는 성령시대 구원자의 이름으로 기도해야 구원을 받는다.
이미 전장에서 살펴보았듯이 하나님의 구속의 경륜은 두 시대로 이루어진다. 하나님의 구속사업에 성부·성자·성령시대로 나뉜다는 위와 같은 주장은 어떤 근거도 찾아볼 수 없다. 우선 문법적으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이란 표현은 단수명사여서 하나의 이름을 의미할 뿐이다. 세 시대를 전제로 세 개의 이름을 의미하려면 ‘이름’이 아니라 ‘이름들’이라는 복수 명사를 사용했어야 한다.
또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이란 표현에서 시간적인 순서를 나타내는 세 시대를 염두에 두고 하신 말씀이라는 어떤 근거도 발견할 수 없다. 백번을 양보해서 굳이 같은 표현으로부터 세 시대를 유추하려면 예수님이 세우신 새 언약의 시대 이후 성령시대가 별도로 존재한다는 점을 증명해야 한다. 하지만 성경적으로 성령시대를 별도의 시대로 구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여호와의 이름으로 역사하신 구약시대에 하나님은 영으로 존재하셨다. 그렇다면 구약시대도 성령시대라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예수님은 성령으로 잉태하신 분이기에 신약시대도 성령시대라고 할 수 있다. 예수님이 부활 승천하여 영적세계로 돌아가신 이후도 여전히 성령으로 역사하시기에 계속해서 성령시대라고 할 수 있다. 천지창조에서 시작하여 심판 날까지 성령시대가 아닌 적이 있는가?
삼위일체란 여호와 하나님이 육체로 오셔서 예수 그리스도로 나타나셨지만 다 같은 한 성령이란 의미이다. 여호와도 성령이요 예수도 성령이시니 모두 한분이라는 의미이다. 성령시대가 별도로 존재한다는 의미가 아니다.